시대’시대를 둘러싼 최근의 논의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장에서는 이태진, 서영희의 견해를 중심으로 ‘고종시대’에 대한 연구를 정리하겠다. ‘고종시대’에 대한 평가는 역사학계 내부의 입장과 외부(주로 식민지근대화론)의 입장으로 나눌 수 있는데, Ⅲ장에서는 양측의 입장을 정리하면서,
일제는 식민통치를 정당화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민족주의 역사가들은 식민사학의 논리를 깨트리기 위해 노력했다. 이러한 민족주의역사학은 조국이 식민지라는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자연히 민족의 애국심을 고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그 결과 대체적으로 우리 민족의 자주성을 강조하게
당겨 보는 시각도 있다. 하지만 앞에서 언급한 한국 민족주의의 대표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여기서는 한국 민족주의의 전개과정을 개항기와 구한말로 잡았다.
2.시대별 민족주의의 전개
1)구한말 민족주의
구한말 민족주의의 가장 큰 과제는 서구로부터의 침략으로부터 국가침탈의 위기를
성립하면서부터 그 역할이 위축 또는 약화되었던 반면 지배와 억압을 야기하는 경쟁 혹은 투쟁이 보다 확산되기 시작하였다는 것이다.
경쟁과 상호부조의 논리는 신채호에게 있어서는 세 가지 문제를 동시에 해결해주었다. 첫째, 아의 단위로 국가를 설정하면서 고유한 조선의 근대적 건설을 꿈꾸었
고구려 사이 전쟁의 승리자 을지문덕 등은 우리 민족을 외세의 침략으로부터 구한 한국사의 영웅으로 만들면서, 일반 백성들 사이에서 묵묵히 참선과 착한 일을 행하는 법을 가르쳤던 백제의 현광 동국대학교 출판부(1984), 《불교문화사》, pp154~155.
과 같은 평화로운 민중 승려는 잘 언급하지
친일파 청산에 기준이 변화하는데 따른 것이라 본다. 이 장에서는 친일파의 개념과 일제의 친일파 육성정책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자.
2. 친일파란?한국사회에서 친일파란 단지 일본에 우호적이고, 일본문화를 찬양하는 자를 가리키는 말은 아니다. 그것은 주로 ‘파행적인 한국근현대사에서 그
친일파란 무엇인가』, 아세아문화사, 1997, p.24
즉, ‘친일’이란 일제식민정책에 어떤 형식으로든 협조․기여한 행위를 말하며,친일파란 그런 행위를 한 자를 말한다고 할 수 있다. 민족과 역사보다는 개인의 안녕과 영달에만 매달려온 민족반역행위와 민족반역자를 일컫는 말인 동시
시대 국학의 전통을 이어받은 이 주장을 일제는 한국 병탄을 합리화하는 이념으로서 내세웠다. 일본이 조선을 합병한 직후에 일본의 학술지 역사지리에서는 당시 일본의 역사 학자 대부분을 동원하여 임시 중간조선호를 냈다. 거기서는 시데하라, 호시노 등 관제 사학자들이 태고적부터 병합까지의 일